마우스피스 study #1

from Trombone 2022. 7. 4. 14:43

물론 일반적인 경우 마우스피스와 같은 부분은 구매전에 숙고해야 할 부분이다. 당 블로그가 귀하에게 그 가이드가 되어줄수 있다면 좋겠지만.. 나는 직장인답게 깊은 고민없이 선구매 후적응 방식으로 시간을 비용 처리하였다.

 

내가 구매한 Pbone 제품의 경우, 해외구매품으로 직접테스트가 불가했으며, 구매시 마우스피스의 선택 옵션을 주지 않았다. 대신 마우스피스를 2개 넣어줬는데, 컵사이즈가 11C와 6.5AL 두가지로, 다음 바흐가 제공하는 바흐 표준 규격표에서 특징을 유추해 볼 수 있다. (제조사별로 마우스피스 규격은 제각각)

 

컵의 깊이depth만으로 보자면 11C의 경우 중간 얕음 / 6.5AL의 경우 중간 깊음으로 중간 사이즈에서 약간씩 벗어나있다. 컵 직경Diamaster의 경우 11C는 24.70 / 6.5AL은 25.40이고..  입술에 닿는 부분인 림Rim의 경우 6.5AL이 11C에 비해 좀더 곡선으로 닿는 면적이 작다. 규격값인 숫자와 알파벳이 depth와 Diamaster 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것 같진 않은듯. 차후 신규 규격으로 변경시 방향성은 종합적으로 세부 규격을 확인해야 한다.

 

생크(Shank)는 small(36) 과 large(42) 두가지가 있다. 숫자는 소리가 나오는 가장 끝단의 벨 부분의 인치값이라고 한다.

Pbone은 small shank 단일 규격만 존재한다. 아마도 과거 군악대에서 사용했던 악기는 42 였던거 같다.  군생활 초기 사용해본 윗 사수의 더블 트럼본에 비해,내 싱글 트럼본은 호흡이 많이 들어갔고, 롱톤 연습시 매번 먼저 소모되어 구박받았다. 하지만 지나고 보니 large Shank가 음정잡기에는 훨씬 편했고, 덕분에 사수들에 비해 빨리 행사(어감이 우습지만 실사용했던 단어)에 투입될 수 있었다. 

 

컵의 직경의 경우 내경을 재는 경우와 외경을 재는 경우가 혼재하는듯하다.

아래 위키 링크의 참조 그림에서는 외경을 기준 삼고 있다.

https://ko.wukihow.com/wiki/Choose-a-Trombone-Mouthpiece

 

트롬본 마우스 피스를 선택하는 방법

트롬본 연주에 필수적인 마우스 피스는 악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마우스 피스는 트롬본에서 훌륭한 사운드를 생성하기위한 진정한 메이크 또는 브레이크입니다.

ko.wukihow.com

 

현재 가지고 있는 서로다른 두개의 마우스피스를 사용해본 결과, shank의 다름에서 오는 차이만큼 컵의규격이 소리의 결과물에 영향력이 없는 것 같다. 물론 초심자 기준의 의견으로, 경험자라는 말이 무색하게도 아직 스케일링도 버벅이는 수준이다. 호기심으로 추가 구매하기에는 마우스피스의 가격은 부담스럽다. 위에 언급된 바흐의 경우 기본 10만원에서 단가가 형성되어 있다.

 

기존 주어진 Pbone의 마우스피스에 별다른 불만은 없다. 플라스틱이지만 특별히 버징이 안된다거나 하진 않고 오히려, 투명한 외관덕분에 위생적인 관리가 가능할것으로 보인다. 다만 마우스피스의 온기에 따라 소리가 달라지기도 하므로 심화과정에서 금속 피스의 구매는 검토를 병행해보고자 한다.

 

'Trombon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라스틱 악기에 대한 단상 #2  (0) 2022.12.05
첫 합주  (0) 2022.08.16
기본기와 브라스밴드  (0) 2022.07.28
플라스틱 악기에 대한 단상 #1  (0) 2022.07.05
Trombone 시작합니다  (0) 2022.07.04
,